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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신뢰받는 학교 교육․행정 구현을 위한 -

교 육 서 비 스 헌 장

우리 운암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민원인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인을 항상 친절․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인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원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민원인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민원인에게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민원인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1.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민원

- 학교를 방문하시는 민원인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민원인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운암중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민원인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민원인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민원

- 민원인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민원인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 민원인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http://www.woonam.ms.kr/열린마당/학부모방

나.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민원인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자료관)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라. 민원인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인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민원인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민원인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민원인평가와 결과 공표

가.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민원인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 민원인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민원인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가.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민원인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민원인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운암중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민원인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민원인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가. 2009년 3월부터 학교의 중요한 계획 및 알림을 sms과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알려 드리는 『학교소식 알림제』를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나. 창의적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2회이상 학부모님의 건의를 수렴하여 만족도 높은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시행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 우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매 분기마다 3회이상 홍보하여 각 프로그램당 학생들 참여율이 50%까지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라.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자료 생산 즉시, 학교홈페이지 교과별 학습자료실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마. 영재교육 활성화와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각 분야별(수학, 과학) 심화학습반을 운영하여 영재교육 수혜율이 총학생수 대비 5%이상 되도록 하겠습니다.    

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여 한단계 한단계 발전,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갖는 학생이 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사. 교과특기 및 발명영재반 등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지도하여 학생의 희망이 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학부모서비스를 홍보하여 학부모 70%이상이 이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차. 교칙위반에 의한 처벌기준 제정에 학생대표자가 10% 이상이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카. 학년별, 수준별 학교생활 및 입시제도에 대한 맞춤형 설명회를 매년 3월과 10월, 연 2회 실시하겠습니다. 반기별 1회 학부모와 담임과의 대화 실시로 학부모의 자녀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2.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 시간 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 무 담 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교육서비스 운영 총괄 교감(책임관) 376-2691 376-2694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 교육행정실 376-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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